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Android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updated)

안드로이드 application을 만들기 위한 개발 환경을 구축해보자.

  1. 먼저 최신 버전의 Eclipse를 다운로드 한다.
    다운로드 링크 : http://www.eclipse.org/downloads/

    Eclipse홈페이지에서 Downloads 페이지를 보면 여러 개의 Eclipse Packages를 볼 수 있다.
    이 중에서 자바 개발자용 통합 팩인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를 다운받으면 된다.

    위 그림에서 오른쪽 빨간 사각형 부분을 보면 OS 선택하는 부분이 있는데 만약 자신의 운영체제가 Windows라면 Windows를 클릭하면 된다.

     

  2. 다음으로 할 일은 안드로이드 SDK를 다운받는 것이다.
    다운로드 링크 :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여기에서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OS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3. SDK의 다운로드가 끝났으면 Eclipse를 적절한 폴더에 압축을 풀고, 마찬가지로 SDK도 적절한 폴더에 압축을 푼다. (왠만하면 Eclipse 폴더 안에 Android SDK를 넣어두자)

     

  4. (내컴퓨터-오른클릭-속성-고급 탭-환경변수-시스템 변수) 에서 Path라는 변수를 찾은 다음에 그 안의 값에 내용을 추가해야 한다.
    이때 Path에는 여러 개의 값들이 존재하는데 이 값들을 구분지어 주는 것이 ;(세미콜론)이다. 따라서 Path 변수 값의 맨 마지막 부분에 ;이 없다면 ;을 적고 나서 아래의 내용을 추가해 주자.
    SDK가 있는 폴더\android-sdk-windows\tools
    (위의 경로는 버전에 따라 약간 다를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SDK가 있는 폴더의 tools폴더를 경로로 입력한다는 것이다.)

     

  5. 이클립스를 실행하여 (Help-Install New Software…)에 들어가서 Work With란에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를 입력한다.(안될 경우에는 https에서 s를 빼고 http://dl-ssl.google.com/android/eclipse/ 를 입력한다.)
    사이트가 추가되면 체크 박스를 체크하고 Next 버튼을 눌려서 install을 진행한다.

     

  6. 업데이트가 끝나면 이클립스를 재시작한다.

     

  7. (Window-Preferences)에 들어가서 왼쪽 패널의 Android를 선택하고 Browse버튼을 눌러서 안드로이드SDK가 설치된 폴더 경로를 입력한다. 제대로 입력되어도 별다른 변화가 없을 것이다.


  8.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왔다면 제대로 입력을 한 것이고,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왔다면 경로를 다시 수정해야한다.(위쪽의 빨간 x표시가 안나오도록...)


    그리고 나서 OK를 눌러서 이클립스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면 툴바에 검은색의 핸드폰 모양 버튼이 있다. 그 버튼을 클릭하자.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여기에서 Available Packages 로 간 다음에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하고 Install Selected 버튼을 눌러 설치를 하면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이 모두 구축된다. 이제 신나게 개발하는 일만 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