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이야기

독서 다이어리 2.0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오늘은 매우 반가운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독서 다이어리가 완전히 새단장하고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아! 먼저 독서 다이어리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을 드려야겠네요.


독서 다이어리 소개

독서 다이어리는 책을 읽고나서 그 내용을 평생 기억하기 위해 앱에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을 위해, 독서 다이어리를 사용하기 전과 후의 모습을 비교해 보죠^^


독서 다이어리 사용 전

먼저 독서 다이어리를 사용하기 전에는 책을 읽고나서 노트나 일기장, 다이어리 등에 책의 전반적인 느낌 등을 한번에 요약하는게 다였죠. 

책 읽는 중간 중간 기억하고 싶은 문구가 있을 수도 있는데, 이럴 경우 책의 특정 페이지에 포스트잇을 붙이거나, 접어두거나, 밑줄을 그어둬야만 했습니다. 


독서 다이어리 사용 후

하지만 독서 다이어리를 사용한 후에는 책을 읽는 중간 중간 노트하고 싶은 부분을 독서 다이어리에 기록할 수 있죠. 문장이 길다면 굳이 적지 않고, 사진으로 찍어서 기록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마음에 드는 이미지가 있어도 마찬가지로 기록할 수 있죠.

이렇게 되면 책을 훼손할 필요도 없이 중간 중간 필요한 내용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정말 좋죠?


이것 뿐만이 아닙니다.

지금 내가 읽고 있는 책이 어떤 것들이 있고, 또 각 책들을 얼마나 읽었는지도 표시됩니다.

다 읽은 책도 한번에 모아서 볼 수 있으고, 벳지도 달아드리니 상당히 뿌듯함을 느낄 수 있겠죠?^^



독서 다이어리 2.0 업데이트

이번 2.0 메이저 업데이트에서는 기존에 존재했던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제거하면서 UI, UX를 개선하는 등 많은 노력을 들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만족스러운 결과물인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제 바뀐 부분에 대해 알아볼까요?


슬라이딩 메뉴

기존의 독서 다이어리에서는 상단에 탭을 둬서 기능을 분리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버전에서는 상단의 탭을 제거하고, 왼쪽 편에 슬라이딩 메뉴를 둬서 메인 화면의 공간을 좀 더 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책장

다음으로 책장을 보시겠습니다.

기존에는 책의 목록이 가로 스크롤되는 형태의 UI였습니다. 이 형태의 UI는 한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책의 개수가 극히 제한적이었죠.

그래서 읽은 책이 많으면 많을수록 사용하기 힘들어지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한 문제를 파악하여, 이번에는 격자 형태의 UI를 사용해서 책장을 구현했습니다.

한 화면에 훨씬 많은 개수의 책을 볼 수 있죠.^^


그리고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 읽고 있는 책은 어느정도 읽었는지 퍼센트로 표시가 되고, 다 읽은 책은 완독이라는 뱃지가 붙게됩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세요.

상단의 네비게이션 메뉴를 눌러서 책장에서 어떤 책을 보고 싶은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책을 모아서 볼 수도 있고, 현재 읽고 읽는 책만 볼 수도, 다음에 읽기 위해 등록한 책만 볼 수도, 다 읽은 책만 볼 수도 있습니다.


    


    



책 추가(검색)

위의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의 + 버튼을 누르면 책을 추가할 수 있는데, 

책을 추가하는 방법에는 검색해서 추가하는 방법과 직접 입력해서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의 화면은 책을 검색해서 추가하는 모습입니다.




책 내용

책장에서 특정 책을 누르면 해당 책에 기록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첫번째 화면은 다 읽은 책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화면은 이제 읽기 시작하는 책의 모습입니다.

페이지를 스크롤해서 현재 어디까지 읽었는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글쓰기

위의 책 내용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의 연필 모양의 글쓰기 버튼을 누르면 내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글쓰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 화면처럼 글 쓰기 화면을 볼 수 있는데, 글을 직접 써넣거나 사진을 찍거나 앨범에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사진의 회전이 안되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번에 사진을 회전시킬 수 있게 했습니다.^^





달력

달력에서 언제 책을 읽고, 언제 책을 읽지 않았는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약간의 UI 개선 작업과, 달력 생성 속도를 향상시켰습니다.




백업

다음으로 백업 기능입니다.

진작에 있어야 했던 기능인데, 이번에 메이저 업데이트를 하면서 추가하게 됐습니다.^^

백업한 파일은 폰마다 설정된 특정 경로에 저장되게 됩니다. 


    


특정 백업 파일을 선택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메뉴가 뜨게 됩니다.


복구를 누르면 해당 백업 파일로 데이터가 복구되게 됩니다. 이때 기존 데이터는 삭제되므로 복구하기 전에 미리 백업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내보내기를 누르면 폰에 설치되어 있는 파일 공유 가능한 앱의 목록이 뜨게 되는데, 메일이나 n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같은 앱이 설치되어 있으면 해당 앱으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삭제를 누르면 해당 백업 파일을 삭제합니다.

(이미지가 많은 경우에는 백업 파일의 용량이 커질 수 있으므로 불필요한 백업 파일은 삭제해주세요.)



만약 핸드폰을 바꾸게 되셨다면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1. 기존 폰에서 내보내기를 통해 이메일이나 n드라이브 등으로 백업 파일을 전송한다.(컴퓨터에 옮겨 놓으셔도 됩니다.)

2. 새로운 폰에서 독서 다이어리를 실행해서 백업 메뉴로 들어간다.

3. 백업 경로를 확인한 뒤에 해당 경로의 폴더에 백업 파일을 다운받는다.

4. 독서 다이어리로 돌아오면 백업 메뉴에서 해당 백업 파일을 볼 수 있고, 이 파일을 눌러서 복구한다.



지금 다운 받으세요